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피멈추는방법 자주 난다면 주목

건강정보

by entdemia 2021. 4. 30. 10:06

본문

저는 코피가 정말 자주나는 편인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나는 횟수가

줄어들긴 했지만 유년기부터 청소년기까지는

조금만 피곤해도 코피가 났었습니다.

따로 어떤 질병이 있거나 그래서

그런 것도 아니었는데 자주 나다보니

가족들이 걱정을 많이 했었죠.

5분 정도 짧게 나다가 말면

상관없지만 30분 이상 계속해서

날 때도 있었기 때문에

저도 걱정이 조금 되더라구요.

항상 코피가 자주 났었기 때문에

코피멈추는방법 정말 다양하게

해봤었는데 여러분들에게도

꿀팁 몇 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우선 코피가 나기 전의 느낌이 있어요.

징조라고 해야하나요. 콧물과는 다른

뭔가가 주르륵 흐르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코피일 가능성이 높아요.

저는 워낙 많이 나다 보니

이제는 나기 전의 느낌만으로도

나는지 안 나는지 알 수 있겠더라구요.

그렇게 코피가 나게 된다면

가장 먼저 솜이나 휴지로 피가 나는

코 부분을 막아주셔야 합니다.

또한 코피가 났을 때

정말 주의해야할 점은

뒤로 고개를 젖히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렇게 하시면 코에서

나는 피가 목으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절대 그렇게 하지 마시고

고개를 앞으로 숙여주세요.

막을 티슈나 솜이 없어도

흘려보내는 것이 낫습니다.

목 뒤로 넘어가면 피맛이

느껴지고 더 찝찝해요.

그 상태로 앉아 있다 보면 코피가

서서히 멈출 수 있게 되는데

만약 시간이 지나도 멈추지 않을 때

코피멈추는방법은 콧대 부분의

양쪽을 손가락을 꾸욱 눌러서

지압해주도록 합니다.

중학교 때 코피가 멈추질 않아서

보건실에 갔었는데 양호선생님께서

콧대를 지긋이 눌러주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렇게 몇 분간 누르고 있다 보면

코피가 점점 멎게 됩니다.

멎고 난 후에도 코 내부에

핏덩어리나 피가 섞인 콧물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시간이

조금 지난 뒤에 살살 코를 풀어

콧물을 빼내주도록 하면

한결 더 코가 편해지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

또 다른 코피멈추는방법은 할머니께서

알려주셨던 민간요법인데요.

코피가 나기 시작하면 화장실에 가서

미지근한 물을 손에 묻혀

정수리에 톡톡 치듯이 발라줍니다.

그렇게 몇 번 반복해주다보면

신기하게도 코피가 멈추더라구요.

이 방법은 의학적으로 증명된

방식은 아니니 꼭 따라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분들이라면

원인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코 내부에 있는

혈이 약해서 나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인지 어릴 때 조금이라도 코를

부딪히면 코피가 자주 나곤 했습니다.

저처럼 항상 코피를 달고 사셨던 분들은

코 내부가 건조하거나 비염 등으로

인해 코를 강하게 풀다가 자극이

가서 피가 나는 경우가 있을 수있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평소에 코피가 잘 나지

않다가 유난히 자주 난다면 어떤

질병에 의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일시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코피가 나는 빈도 수가

잦아진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질환이 생겨서 코피가 나는 것이라면

큰 병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하루 빨리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멈추는방법도 정말 중요하지만

코피가 잘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피로가 누적되면서 몸이 과다하게

피곤함을 느끼게 되면 코피가

자주 나게 될 수도 있으니

평소에 컨디션 관리를 잘하도록

하고 비염을 가진 분들은

코를 자주 풀고 만지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실텐데

코에 자주 손을 갖다대게 되면

자주 만진 점막 부위에

자극이 일어나서 코피가

더 쉽게 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답답하더라도

코를 자주 만지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를 풀 때에도 너무 세게 힘을

주어 풀지 않도록 하고 코안에

있는 콧물을 닦아내어 준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가볍게

풀어내주도록 합니다.

또한 휴지나 마른 수건보다는

물티슈나 젖은 수건으로

풀어주는 것이 코 점막에

자극이 덜 갈 수 있으므로

수분기가 있는 상태에서

코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날씨에 불이 잘 나듯이

피부도 건조하면 상처가 더 잘생기고

피가 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생활 환경에 필요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이 글을 읽으시면서 평소에 코피가

자주 난다고 생각하시거나

원래는 그러지 않았는데

요즘 들어 코피가 난다고 한다면

병원에 한 번 가보셔서

코 상태를 체크해보시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코피멈추는방법

알아보았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